살콤아내 자기계발/살콤아내의 책방

7세까지 영어노출 제로, 16세에 해외대학 입학한 비밀. 엄마표 영어 이제 시작합니다 (누리보듬)

살콤아내 2024. 5. 21. 23:54
728x90
반응형

 

<7세까지 영어노출 제로, 16세에 해외대학 입학한 비밀. 엄마표 영어 이제 시작합니다>는 일반적인 엄마표 영어방법과는 다른 내용이 있다. 보통 아이가 어렸을 때부터 마더구스> 그림책> 리더스북> 챕터북> 소설의 단계로 흘려듣기와 집중듣기를 하면서 영어습득과정이 일어난다고 설명을 하는데, 이번에 읽은 책은 조금 달랐다. 정말 원어민 가정의 아이가 하듯이? (영어를 모국어를 쓰는 엄마아빠 빼고) 자연스러운 습득이 일어나는 과정을 보여주었다. 


Part 1. 7세까지 영어 노출 제로, 16세에 해외 대학 입학한 엄마표 영어 비법

 

- 엄마표 영어 느긋해도 되는 이유: 최적의 언어학습기는 7~12세

우선 엄마표 영어를 위해 저자는 2년 반 동안 엄마표 영어에 대해 공부를 했다. 대부분의 책에서는 시작이 반이라며 엄마표 영어를 최대한 빨리 시작하라고 했는데, 이 엄마는 준비만 2년이 걸린 것이다. 그녀가 8살부터 아이에게 엄마표 영어를 시작한 이유는 뇌과학이 제시한 증거 때문이었다. 한 이론에 따르면 칼로좀이무스라는 언어기능을 담당하는 뇌의 영역이 있는데, 이 영역은 7세가되면 12세까지 85%이상으로 최고의 성장률을  보인다고 한다. 즉, 이 시기가 언어학습의 최적기라는 말이다. 

 

참고: KBS 첨단보고 뇌 과학, 엄마 영어 방송이 들려요(이남수), 뇌과학 경계를 넘다(김효승), 

 

- 엄마표 영어가 좋은 이유: 내 아이만을 위한 맞춤식 교육

저자는 남들과의 지적 능력 비교가 아닌 아이를 언어로부터 자유롭게 하기 위해 영어를 시작했다고 했다. 비트겐슈타인이  "내 언어의 한계는 내 세계의 한계를 의미한다"라고 말한바와 같이 본래 그대로의 지식에 접근하면 자신의 한계를 확장시킬 수 있다.

 

그녀는 아이의 수준에 맞는 집중듣기와 흘려듣기, 그릐고 원서읽기에 집중을 했다. 남들과의 비교가 아닌 아이만을 위한 루트를 엄마가 확신을 가지고 세웠다. 책을 소리내어 읽는 음독은 집중과 기억에 효과가 있지만 아이가 거부하면 강요하지 않고 아이만을 위한 방법을 찾아냈다.

 

 

- 단계별 단어 학습법

1~2단계 무조건 듣기
3단계 비문학 지문 활용하기
4단계 영영사전 녹음하기
5~6단계 원서 학습서, 홈페이지 활용하기 (Wordly Wise 3000)  c

 



PART 2 단계별 엄마표 영어 실천법

<1단계> 듣기 습관 기르기

 

- 학년별 엄마표 영어책 집중듣기

7세에 영어를 처음 시작했지만 4년만에 원어민의 영어수준과 같아지는 비밀은 무조건 많이 읽고 듣게 하는 것이었다. 책보다는 영상매체를 활용한 효과적인 방법이었는데, 집중듣기를 할 때에도 우선 뜻보다는 글자와 소리를 매칭시키는 듣기부터 시작하는 것이었다. 1시간 가량 오디오 소리에 글자를 맞추다보면 이해가 안가면 답답할법도 한데, 그걸 다 참고 끝까지 들었다는 저자이 아이(반디)도 참 대단하다. 엄마는 그런 아이 옆에서 묵묵히 자리를 지켜주는 사람일 뿐 무언가를 특별히 가르치려 하지 않았다. 시작은 읽기가 아니겠지만 이 또한 쌓이다 보면 읽기가 된다. 

 

1학년 영어동화
2~3학년 챕터북
4학년 단행본
5~6학년 뉴베리 수상작

 

 

- 흘려듣기

저자는 흘려듣기를 영화나 TV등 흘러나온은 소리를 텍스트 없이 보는 것으로 규정했다. 1년 동안 매일마다 영화 90분짜리를 한편씩 보았다고 한다. 영화가 너무 길면 원어민 방송에 나오는 만화나 드라마 등을 계속 켜두었다고 한다. (한마디로 TV를 계속 켜두고 관심있으면 보는 방식임)

 

<2단계. 원서, 챕터북 만나기>

- 챕터북 시리즈 집중듣기, 영어만화 흘려듣기를 꾸준히 한다. 

 

<3단계. 미국 교과서, 비문학 원서 활용법>

- Scholastic, Harcourt, McGrawHill, Houghton Miffin, Scott Foresman 등 미국교과서 출판사의 책을 구매해서 원서 그대로의 지식을 습득한다. 독후활동으로 과학관, 박물관을 견학해보기도 한다. 

 

추천도서 시리즈 : Let's Read and Find Out -Science, Four Courners-Science, Magic School Bus, The Dadnger Zone- Social Science, Vocabulary Connections-Vocabulary, 

 

<4단계. 원서와 시트콤으로 읽고 듣는 재미 기르기>

해리포터 집중듣기, 시트콤 흘려듣기를 꾸준히 한다. 또는 영자신문을 활용하기도 하고 영영사전을 녹음하여 나만의 오디오북을 만들어보기도 한다. 지금까지 쌓아온 단어를 정리하고 문장을 낭독하면서 단어의 의미를 분명히 하고 장기기억으로 가옮길 수 있다. 초등학교 4학년 여름방학동안 200페이지가 넘는 Scholartistic First Dictionary을 녹음하는 데 한 달 정도가 걸렸다. 

 

 

<5단계. 영어 일기와 문법책 도전>

반디는 문법이나 단어를 따로 공부하지 않았어도 원서읽기를 통해 어휘를 익히고 자연스럽지 않은 문장을 골라낼 수 있는 능력을 얻었다. 이것이 엄마표 영어의 힘이다. Grammar in Use나 Grammar Azar 시리즈를 추천하긴헀는데, 반디는 이 책을 가지고 따로 공부를 하지 않았다고 했다. 

 

<6단계. 뉴베리 수상작과 아웃풋을 만나다>

5학년 때 부터 꾸준히 영어일기를 썼는데, 문법이나 표현에 대한 별도의 피드백을 하지 않았다. 그 덕분에 영어로 표현하는데 거리낌없는 아이가 되었다. 다만 글쓰기 아웃풋을 잘 하기 위해서는 탄탄한 우리말 내공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 중등 홈스쿨을 결정한 이후 반디네는 1922년부터 2017년까지 뉴베리 수상작품(아동도서계의 노벨상급임)을 읽고 독후활동울 하며 글쓰기 실력을 다졌다. 물론 판타지 소설도 좋겠지만, 좀 더 내용적인 가치가 있는 고전명작을 읽기 위해서는 뉴베리와 같이 엄선된 작품을 읽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엄마도 내용을 알 필요가 있어서 번역본이 있는 책 위주로 골랐다.

Part3. 엄마표 영어의 완성

반디는 초등학교를 마치고 집에서 영자신문 및 고전문학을 활용하여 홈스쿨링으로 학업을 진행했다. 책을 읽고 주제를 잡고 써보는 독후활동이 다였다. 호주 대학교에 들어가기 위한 공인인증시험 IELTS도 20일 혼자 공부한 것이 전부였지만 대학 입학 자격 이상의 점수를 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16세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2년만에 호주 시드니의 한 대학에 합격하게 된다.

 

8년 동안의 엄마표 영어가 성공할 수 있었던 까닭은 보이는 학습을 경계했다는 것이다. 아이가 스스로 배운 것을 생각하고 익힐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줌과 동시에 무의미한 본복적이고 형식적인 과제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한 이 기간동안 엄마는 영어를 공부하지 않았다. 묵묵히 옆에서 참고 기다렸을 뿐...엄마는 전체의 흐름을 보고 아이보다 한 발짝 앞서서 준비하고 아이는 스스로 욕심을 부려야 한다.

 

저자는 필요한 정보에 접근할 때 우리말의 "한계"에 갇히지 않는 것, 수많은 정보를 원문 그대로 이해해서 내 것으로 만드는 것.. 즉 아이가 도구로서 영어를 사용하도록 하는 꿈을 드디어 이루었다. 나도 그녀처럼 우리 아이들이 영어로부터 해방하는 날이 오기를 바라며... 다시 마음을 가다듬고 엄마표 영어를 실천해야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