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이란 문제를 해결하는 절차이다. 알고리즘을 구성하는 요소는 연산자 (Operator)로 =, +, -, *, /, //, %, **와 같은 기호나 키워드를 의미한다. 피연산자 (Operand)는 연산에 참여하는 변수나 값을 말한다.
문자열<->숫자 상호변환 함수
정수: int()
실수: float()
문자열: str()
대입연산자 (assignment operator): =
= 연산자 오른쪽 수식을 먼저 계산하고 결과 값을 왼쪽 변수에 대입하는 기능 (왼쪽 부분은 반드시 변수만이 가능)
sum = 10 + 20
sum = add (a,b)
단축 대입 연산자 예시
a+=3 (설명: a=a+3과 동일)
관계연산자: 어떤 것이 큰지 작은지 같은지를 참(True), 거짓(False)로 비교한다. (C언어에서는 1과 0으로 표시)
조건문 if, 반복문 for, while와 함께 주로 사용된다.
a < b = true/false
논리연산자
and (~이고, 그리고/ 둘 다 참이어야 참)
or (~이거나, 또는/ 둘 중 하나나만 참이어도 참)
not (~아아니다, 부정/ 참이면 거짓, 거짓이면 참)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제어문장
Sequence (순차)
Selection (선택) - 조건문: if else, if elif (여러조건비교)
Repetition (반복) - 반복문: loof (for, while)
Ex) if (expression):
statement1
next_statement
Ex) if (expression):
statement_true
else:
statemetn_false
next_statement
Ex) if (expression1):
statement1
elif (expression2):
statement2
elif (expression3):
statement3
else:
statement4
next_statement
* 파이썬에서는 문장이 끝나면 : 을 적어주고, tab과 space (4칸권장)를 이용한 들여쓰기를 통해 구역을 나눈다. 반면 C언어에서는 Block을 통해 구역을 나눈다.
Ex) 가위바위보 문제 생각하기
1. 난수 생성(컴퓨터가 가위바위보 중 랜덤으로 선택): 라이브러리 함수활용(import random)
2. 사용자 선택 변수 입력: 변수선언(player), input함수
3. 조건에 따라 난수생성: 난수함수활용(number=random.randint(0,2))
4. 난수를 활용하여 게임알고리즘 만들기 (if elif)
'살콤아내 자기계발 > 파이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점프투파이썬 1주차 정리 (0) | 2021.04.05 |
---|---|
POSTECH Computational Thinking 2 (1-4주차 요약) (0) | 2021.04.04 |
POSTECH Computational Thinking 1 (1-4주차 요약) (0) | 2021.04.03 |
POSTECH Python 프로그래밍 1 (요약 1-2주) (0) | 2021.03.22 |
살콤아내의 공부_파이썬 무료로 공부하기 (위키독스, 조코딩, Edwith, 데이터 사이언스 스쿨, Python Tutor) (0) | 2021.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