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콤아내 자기계발/나도한다 N잡러

진흥원격평생교육원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 1년만에 취득하기

살콤아내 2023. 10. 30. 11:3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살콤아내입니다.

 

지난 4년간 자녀 2명 출산, 이사 2번, 재취업 교육 6개월, 취업 3개월, 프리랜서 부업, 텃밭농사 1년, 주말부부 1년으로 아주 바쁘게 살다보니 건강을 해치게 되었어요 ㅠㅠ 그래서 2023년은 진짜 아무것도 안하려고 다짐하고 또 다짐했는데 제 성격상 그러지 못했어요. 

 

처음 상반기 3~4월에는 아무것도 안하다가, 여름이 시작되기 전 블로그 프리랜서 2개, 동네 엄마에게 주 1회 영어가르쳐주기, 아침수영, 영상공모전 참여 등 점점 바빠지게 되었죠. 그리고 인스타를 보다가 한국어교사 자격증을 1년만에 아주 저렴하게 취득할 수 있다고 하여 혹! 해서 바로 수업신청을 했습니다. 원래 언어교육에 관심이 많기도 했고, 영어를 가르치는 것 보다 원어민으로서 성인들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면 더 쉬울 것 같아서요.

1년만에 어떻게 이걸 따냐면, 원래 1년에/1학기에 최대로 인정받을 수 있는 학점이 42학점/24학점 이므로, 대졸(타전공)기준으로 학점은행제 학사 학위를 따려면 48학점(16과목)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새로운 해에 시작을 하면 3학기가 걸린다고 해요. 하지만 가을학기에 시작하면 최대로 수강할 수 있는 학점을 꽉꽉 채워서 듣게되므로 1년만에 실습까지 포함해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그 자리에서 바로 전체 과목을 신청했습니다. 3학점x15과목= 45학점 (31,500x15=472,500원)

실습 3학점은 60만원인가 들어서 한번에 결재하면 10만원 할인해준다고 했지만 아주 급한건 아니니 나중에 천천히 생각해보기로 했어요. 

 

 

 

 

현재 수강중인 과정은 필수적인 과목으로 (학습플래너가 알아서 해줌) 내용이 널널한 편은 아니었지만, 저는 이미 영어교육전공이라 대부분은 다 아는 내용이었고, 아래 과목들도 내용이 겹치는 부분이 많아서 실제적으로 공부하는 양은 많지 않았습니다.

'

 

아래는 수강예정과정으로 다음 학기에는 쪽지시험 과목이 많네요... 그래도 질질 끌지 않고 5월 전에 모든 과정이 끝나서 다행입니다! 어떻게 보면 1년도 아니고 9개월 정도 걸린다고 볼 수 있겠어요.

 

강의는 1주에 2차시고, 차시당 20~30분짜리 영상이 2개씩 있어서 퀴즈까지 풀면 1 과목 당 학습하는데 2시간 정도 걸립니다. 진흥원격평생교육원은 2배속 듣기 이런게 없어서 잘 들어야 합니다. 학습기간은 1주일로 널널하나 무조건 빨리 듣고 끝내는게 좋아요.  

 

진흥원격평생교육원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교재 PDF파일을 일괄적으로 받게 했으면 좋겠어요. ㅠㅠ PDF가 강의마다 따로따로 있으니까 2개씩 8과목, 즉 16개의 파일을 매번 받아서 이어붙이는게 좀 일입니다. 

 

중간기말 시험은 4지선다형에 주관식입니다. 시험은 공부를 해도 헷갈려서 공부를 하고 보나 안하고 보나 결과적으로 똑같은거같아요...ㅠㅠ 아줌마가 되서 머리가 굳은건지... 망했지만 괜찮아요. (상대평가로) 60점을 넘으면 되니까요!

한국어교육을 공부하다보면 내가 한국어를 못하는건가 하는 생각이 든답니다. 우리나라 말이 정말 어려워요. 둘 다 공부해본 결과 영어보다 더 가르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ㅠㅠㅠ

 

 

중간고사 끝나면 한달 안에 과제를 제출해야 하는데, 과제는 A4용지 3매이내 분량으로 과목별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과목 주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한국어교육 교수법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시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한국어 교수법 및 교재 개발의 역사를 바탕으로 앞으로 개발될 한국어 교재에 대해 논하시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교육론 제2 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하고 이론적인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 한국어 듣기에서 듣기를 어렵게 하는 일반적인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서술하고 이 가운데 듣기를 가장 어렵게 하는 요소를 골라 고른 이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 글말의 특성과 대별되는 입말의 특성을 말하기 교육의 세부 목표를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교육론 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봅시다.
한국어의미론 반의관계와 상하관계의 예를 제시한 후 그 관계를 의미 성분 분석으로 검증하여 논하시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중의적 표현의 종류와 특성을 나열하고 설명해보시오.

과제주제도 중간고사 2~3주 전에 나오니까 미리미리 하시는게 좋습니다. 하루에 한과목씩 복습하는 겸 과제를 해치운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