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콤아내의 육아/안녕 깜짝아!

아동발달센터 아동심리치료 국가공인 전문가 찾는법

살콤아내 2023. 10. 18. 23:4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살콤아내입니다.

 

요즈음 아이들 키우는 분들이라면 아이들의 인지적, 심리적 발달상태에 대해 많이 관심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우리아이의 인지발달은 어느정도이며, 심리적인 문제가 없는지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서는 아동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죠.

 

주변에 살펴보면 소아과, 정신과, 한의원, 아동발달센터, 아동심리치료센터 등 선택지가 너무 많아서 어디로 가야할 지 고민이 많으실겁니다. 아이가 인지행동발달에 문제가 있는지 진단을 하고 치료를 받기위해 보이는 곳 아무데나 가면 기관제출용 진단서를 받지 못할뿐더러 제대로 된 문제행동교정이나 심리치료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제가 전업주부가 되고 취미삼아 민간자격증을 따려고 00교육원, 00센터 같은 홈페이지를 살펴보았는데요, 누구나 무료로 강의를 듣고 심리상담가가 될 수 있게 되어있더라구요. 그러니까... 민간 자격증은 보통 4주정도 인강을 받고 시험을 통해 60점 이상의 점수를 얻으면 자격증비 7만원을 내고 00심리상담사 1급을 받을 수 있는겁니다. 

 

흔히 말하는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아동심리상담사 등 민간자격증은 종류가 여러개일 뿐더러 자격증을 발급받기 위한 학력 및 경력 제한이 없어요. 물론 자격증이 없는 것보단 있는게 낫겠지만 과연 짧은 시간 내에 온라인으로만 강의를 듣고 자격증을 딴 사람들에게 치료를 받는게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맘카페에서 정보를 찾아보다가 한국임상심리학회 임상심리전문가 검색 으로 전문가를 찾는방법이 있더라구요.

 

임상심리사와 심리상담사는 비슷하게 보이지만 엄연히 다릅니다.

 

임상심리사는 4년제 대학을 나와야 하고 1년 이상의 실습을 거칩니다. 또한 많은 경우 임상심리사 1급을 따기위해 석사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는 일은 심리검사와 심리치료이며 보건복지부 국가공인자격증이 있어야지 이 업무를 합법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심리상담사는 민간자격증이고, 아동발달센터나 심리치료센터의 경우 물론 전문가들이 대다수겠지만 자격미달인 곳도 몇몇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쨋든 한국임상심리학회 소속 선생님들이 있는 곳으로 가는게 좀 더 믿음직하겠더라고요.

 

한국임상심리학회 홈페이지에서 정보광장>임상심리전문가 조회 탭을 누르세요.

https://www.kcp.or.kr/new/index.asp

 

한국임상심리학회

학술행사 Event & Meetings 한국임상심리학회의 학술행사와 교육을 안내합니다.

www.kcp.or.kr

 

그러면 임상심리전문가의 성명, 연락처, 이메일 등 또는 개업 현황이나 근무 병원을 알 수 있습니다. 

 

 

곳곳에 놀이치료 등 여러가지 발달센터가 있는데, 아무래도 공인된 전문가가 상주하는 합법적인 곳이 나중에 보험적용이나 국가에서 제공하는 바우처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좀 더 신뢰가 가겠죠?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