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콤아내 자기계발/살콤아내 통번역

대전 통번역학원 김수연어학당 3주차_상태동사와 동작동사

살콤아내 2020. 11. 10. 23:17
728x90
반응형

대전 통번역학원 김수연어학당에서는 상태동사와 동작동사에 대해 배웠습니다. 김수연어학당에서는 따로 문법을 가르쳐주지는 않고 문장연습을 하며 그때 그때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오류들을 수정해주셔서 지루하지 않고 좋아요.

 

 

상태동사(stative verb)와 동작동사(active verb)는 토익에서 잠깐 나오는데 중요하지 않아서 그냥 넘어가시는 분들도 많아요. 하지만 뉘앙스 차이를 구별해야하는 고급영어에서는 상태동사와 동작동사의 사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기본문장베이스: 존재/행위자 + BE/GET/HAVE + 대상 + 형용사/대상(상태)

 

상태동사 상태동사 (동작을 전제로함) 동작동사
BE HAVE GET
주어의 상태성을 의미 대상의 상태성, 대상이 이동한 최종결과를 나타냄 다용도로 쓸 수 있는 Get을 남발하면
교육수준낮은 언어가 되므로 정확한
단어를 사용하길 바람

다음 예시문을 통해 상태동사와 동작동사의 직역을 통해 뉘앙스 차이를 비교해볼게요.

Ex) I'm in money (나는 돈안에 있다) >> 상태

Ex) I have money (나는 돈을 가지고 있다 ) >> 동작을 전제로 한 상태

 

Ex) I have my watch lost (내 시계가 잃어버린 상태를 가지다)  >> 동작을 전제로 한 상태

Ex) I lost my watch (나는 시계를 잃어버렸다) >> 동작

 

Ex) I got a cold (나는 감기를 얻었다) >> 동작

Ex) I have a cold (나는 감기를 가지고 있다) >> 동작을 전제로 한 상태

Ex) I have got a cold (나는 감기를 가지게 되었다) > 동작을 강조하는 상태

 

Ex) He is getting on a bus (이동하는 걸 전제로 버스안에 있음을 의미>>추상적인 이동 GET)

참고) Get ready! (ready를 이동시켜라! 즉, ready하라는 추상적인 의미)

Ex) He is travelling on a bus (버스에 탄 상태에서 이동하는 것을 의미>>구체적인 이동 TRAVEL)

 

 

 

상태동사의 다양한 활용법입니다.

Ex) I'm in a hat (나는 모자를 쓰고 있다) >> 상태

Ex) I'm with a hat on (나는 모자를 쓰고 있다) >> 상태

Ex) I have a hat on (나는 모자를 쓰고 있다) >> 상태

 

주의해야 할 상태동사와 동작동사입니다.

Ex) I'm in a shirt (나는 셔츠를 입고있다) >> 상태

Ex) I'm wearing a shirt (나는 셔츠를 입고있다) >> 상태

Ex) I'm putting on a shirt (나는 셔츠를 입고있다) >> 동작

Ex) I'm getting on a shirt (나는 셔츠를 입고있다) >> 동작 (수준낮은언어)

 

우리나라말은 같은 표현을 사용하지만 영어는 상태냐 동작이냐에 따라 다른 표현을 사용합니다. 이 점에서 맥락이나 수식어를 통해 의미파악을 하는 한국어와 달리, 영어는 정확하고 구체적인 표현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만약, 상태동사와 동작동사 차이가 헷갈리신다면 구글 이미지로 검색해보세요. FEEL이 확 옵니다.

단어가 주는 의미와 이미지를 정확히 파악하셔야 단어를 무한히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김수연 선생님께서 좋은 한영번역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어요.

단어와 문법을 1:1로 매칭해서 정확하게 해석/번역하는 것이 아니라 영어 단어 자체가 가지고 있는 FEEL 느낌을 이해해서 원래 영어로 작성된 글처럼 써야한다고 하셨습니다.

영한번역도 마찬가지고요! 어색한 표현 없이 자연스럽고 논리적이라면 잘 된 번역이라고 하셨습니다.

 

영어를 정말 잘하고 싶으신 분들! 영어임용고시 준비하시는 분들! 엄마표영어를 위해 영어의 기본을 익히고 싶으신 분들! 둔산동 시청역 8번출구 앞에 있는 김수연어학당 상담한번 받아보세요. 초보자도 쉽게 영어의 감을 익히실 수 있어요! 김수연어학당 정말로 추천합니다. >_<

 

 

ksyenglish.modoo.at/

 

[김수연어학당 - 홈] 동시통역사 김수연 쌤이 알려주는 영문법 다이어트! 단기간에 영어 원어민

통번역/영어회화/토익/텝스/비즈니스영어/수능영어/ITT

ksyenglish.modoo.at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