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콤아내 자기계발/살콤아내 통번역

대전 통번역학원 김수연 어학당 4주차_전치사의 느낌을 알고 문장에서 이미지화하기

살콤아내 2020. 11. 13. 21:39
728x90
반응형

오늘 대전통번역학원 김수연어학당에서는 전치사에 대해 배웠습니다. 문장 연습하면서 배운 내용들 복습한번 해볼게요!

 

 

전치사는 문장구성성분(주로 명사)에 붙어서 인접한 문장구성성분과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전치사가 명사와 붙으면 장소나 위치 등을 나타내고, 동사와 결합하면 동사의 의미를 확장시킵니다. 우리는 동사와 결합한 전치사를 숙어라고 부르며 학창시절동안 달달 외우곤 했죠. 

 

전치사는 우리나라에는 존재하지 않는 문법체계죠. 그나마 '조사'와도 같은데 전치사는 조사보다 더 세부적이고 다양한 표현들이 있으므로 영어의 전치사를 1:1로 대응해서 번역할 수는 없습니다.

(관사, 대명사, 접속사, 조동사 또한 우리나라말에는 없는 문법단위로 어느정도 의역이 필요합니다)

 

전치사는 문자가 주는 이미지와 말소리가 다소 통일된 느낌이 있어서 대신 개개의 전치사가 주는 의미와 느낌을 안다면문장속에서 매우 무궁무진하게 활용될 수 있기에 특히 영어회화(구어체)를 잘 하려면 전치사를 깊이 공부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도 뉴스앵커처럼 평소 말하는거 아니듯이 영미권사람들도 평소 대화할 때 어려운 단어를 쓰지 않아요. 우리가 영어독해시간이나 수능 때 배웠던 복잡한 단어를 캐쥬얼한 대화에 사용한다면 좀 이상하지 않을까요?

 

다음 전치사의 대표적 이미지를 떠올리며 각각의 예시가 어떤 의미인지 생각해보도록 해요. 

 

아래는 오늘 김수연어학당에서 배운 표현입니다. 단어만 배우지 않고 이 단어를 가지고 실제로 문장을 만들어 보는 연습을 한답니다. 실제 문장에서 내가 활용해보니까 바로 잊어버릴 수가 없어요!

 

(A4용지 4장을 가지고 수업하는데 수업내용이 적은 것 같으면서도 은근 빡세요!!! 영어는 꾸준히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한번 상기시켜주시는 김수연 선생님입니다.)

전치사 내포한 의미 예시
TO 방향성 head to
*arrive to (x): 접두사 'a-'에 이미 to의 의미가 들어가 있기 때문임
INTO 어느 방향 안으로 가져감 turn A into B, get A into B, break A into B
IN 어느 범주안에 포함 in English, in a profession, A get B in C, break in
OUT 손 닿는 위치 give out, hand out, reach out
AWAY 멀리 떨어짐 give away, send away, take away
BY 영향력을 행사하는 범위 내 stand by, sit by, come by (=find), be by
ON 붙어있음 look on, watch on, eye on, depend on, rely on
FOR 특정한 것을 지칭 head for, to부정사 의미상의 주어 FOR
UP 위로 끝까지 올림 bundle up, box up, warp up, dress up
DOWN 아래로 끌어내림 look down, A put B down, A talk B down, dress down

 

이렇게 전치사마다 내포한 이미지들이 있고 이 이미지들이 동사나 명사와 함께 사용되면서 동사와 명사의 의미를 좀 더 구체적으로 나타내줍니다.

 

1. 그래서 같은 동사라도 어떤 전치사와 함께 쓰이냐에 따라 뜻과 뉘앙스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시를 볼게요.

 

Ex) I head to Seoul (나는 서울로 향한다: 서울로 가고있다는 단순한 방향성을 나타냄)

Ex) I head for Seoul (나는 서울로 향한다: 서울이라는 특정한 장소를 정해서 간다는 목적성을 나타냄)

 

FOR은 TO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처럼 사용된다고 하는데 , 이걸 영어학에서 배운 Government and Binding Theory에서는 되게 복잡하게 설명이 되었다면, FOR가 가진 '특정한 것'이라는 속성을 이해한다면 너무나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 I bought a new piano for her to play 

>> play라는 동사의 주체는 her인데, 목적격인 her은 바로 동사 play와 연결되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영어는 주어+동사의 구조이기 떄문) 그래서 연결어가 필요한데 많고많은 전치사중에 for이 들어간 이유는 play를 하는 그 특정한 사람이 her이기 때문입니다.

Ex) I want you to be a doctor

>>참고로 동사 want는 목적어를 가진 동사기 때문에 you가 바로 연결어 없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2. 반대로 같은 전치사라도 어떤 동사와 쓰이냐에 따라 뜻과 뉘앙스의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Ex) eye on (눈을 부릅뜨고 지켜보다) > watch on (주시하다) > look on (시선이 닿다)

 

정말 시간나시면 구글 이미지에 들어가셔서 한 동사에 다양한 전치사를 넣어 검색해보세요. 신기하게 다 의미가 다르더라구요! 한국어 뜻으로만 외운다면 헷갈리고 잊어버려요. 이미지를 통해 공부하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한국어라는 사고의 틀을 거치지 않고 영어를 영어로 바라보라는 것, 단어가 주는 느낌을 마음속에 내재하는 것이 영어를 원어민처럼 잘 할 수 있는 비결 아닐까요?

 

 

문법은 언어를 describe하고 explain하는 것이라고 배웠습니다. 학자에 따라서 선생님에 따라서 다양한 관점으로 언어를 분석하고 기술할 수 있어요. 그래서 제가 위에서 했던 설명이 맞고 틀리고를 떠나서 어느 방향으로 영어공부를 하면 더 좋을지 염두해두시고 글을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대전 통번역학원 김수연어학당 수업을 듣고싶으신 분은 아래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ksyenglish.modoo.at/

 

[김수연어학당 - 홈] 동시통역사 김수연 쌤이 알려주는 영문법 다이어트! 단기간에 영어 원어민

통번역/영어회화/토익/텝스/비즈니스영어/수능영어/ITT

ksyenglish.modoo.at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