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콤아내 자기계발/살콤아내 통번역

영어 이미지 학습을 위한 놀이와 Corpus 소개

살콤아내 2020. 11. 17. 14:17
728x90
반응형

대전 통번역학원 김수연어학당에 다닌 지 한달이 지났음에도 많은 깨달음을 얻어가고 있습니다. 나중에 제가 배운 영어학습의 원리를 토대로 아이와 어떻게 영어로 놀아주면 좋을이 머릿속에서 영감이 팍팍!!!나오고 있습니다.

 

오늘도 강조하지만 영어는 FEEL과 IMAGE입니다. 우리식 사고방식으로 영어를 바라보면 밑빠진 독에 물붓기에요.

 

 

즉석에서 만든 엄마표영어놀이

기본동사카드 A 전치사카드 B
BE IN
GET ON
PUT OUT
... ...

수업중에 영어로 아이와 놀 수 있는 재미있는 방법이 떠올랐습니다. (잡생각해서 죄송합니다 선생님)

기본동사와 전치사를 가지고 대상에 대한 이미지를 떠올리며, 실제 사물을 통해 영어 문장의 뜻을 이해하는 놀이입니다.

 

준비물
기본동사 카드, 일상생활의 물건/물건카드, 전치사 카드

*학습을 할 때 듣고, 읽고, 쓰고, 말하는 것 보다 가장 효과적인 것은 몸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실제 물건을 문장에 대입해보면서 (촉감) 추상적인 문장을 구체적인 이미지로 그려보는 것이죠. (그래서 공부를 잘하려면 운동도 잘 해야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놀이 예시

1. 엄마가 PUT이라는 단어와 ON이라는 카드를 고른다. 선택지는 치약과 칫솔을 준다.

2. 아이는 A와 B자리에 치약과 칫솔을 둔다.

3. Put toothpate on toothbrush / Put toothbrush on toothpaste

4. 두 문장이 주는 이미지를 그려보고 우리나라 말로 이 상황을 뭐라고하는지 물어본다.
(치약을 칫솔에 올려놓다 >> 치약을 칫솔에 짜다)

5. 왜 첫번째 문장은 되고 두번째 문장은 되지 않는지 이야기해본다.
6. PUT과 ON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는 다른 선택지를 주고 이 놀이를 반복한다. (모자, 티셔츠, 신발 등)

 

이 놀이를 하려면 엄마가 전치사에 대한 빠삭한 이해가 있어야 할 것 같아요. 일단 저는 아직 아기가 어려서 이걸 적용하려면 최소 3년이 걸리지 않을까 싶네요. 나중에 이 놀이를 하게되면 꼭 포스팅할게요!

 

 

영어를 잘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동사와 전치사의 조합이 문장에서 어떻게 실질적으로 사용되는지 많이 접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놀이를 통해서도 간단히 영어표현을 익힐 수 있고, 좀 더 난이도를 높인다면 Corpus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하나하나 예문을 검색하고 수집했다면, 컴퓨팅 시대에 우리는 Concordancer를 통해 편리하게 특정 표현의 무궁구무진한 활용을 볼 수 있습니다.

 

Corpus (말뭉치)란? 
컴퓨터에 저장된 문어/구어 문장들의 모음집으로 어떻게 언어가 사용되는지 알기 위해 사용된다. 즉, 실제 언어가 사용되는 텍스트 집합이다. (복수형 Corpora)


Concordancer
Concordance (용어색인)을 자동으로 추출하는 컴퓨터 프로그램. 여기서의 Concordance는 Corpus(말뭉치)들을 순서대로 리스트화 시켜놓은 것을 말한다.

 

FREE Online Concordancer

www.lextutor.ca/conc/eng/

 

CORPUS CONC ENG

 

www.lextutor.ca

 

ONLINE CONCORDANCER 사용법은 간단해요.

 

1. 저는 "Put on"이 어떻게 문장에서 사용되는지 찾아도보록 하겠습니다.

2. Keyword에 Put on을 적고 >>  Put on 왼쪽에 한 단어로 주로 뭐가 오는지 1 word to left 라고 체크합니다.

3. Put on 바로 앞에 뭐가 오는지 알고싶으므로 띄어쓰기 하면 안되죠. Gapped No를 체크합니다.

4. Get concordance 클릭

 

 

 

그러면 다음과 같이 Put on 이 어떤 문장에서 쓰이고 있는가를 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Put on을 클릭 하시면 더 자세한 문백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영어라서 복잡한 것 같지만 사용법만 알면 영작문 할 때 도움이 많이 됩니다. 내가 쓴 문장이 실제로 쓰이는지 아닌지를 경험으로 판단할 수 있으니까요.

 

영어를 잘 하기 위해서는 통번역학원 선생님 말씀처럼 단어의 정확하고 구체적인 쓰임새를 많이 겪어봐야 합니다. Corpus 반드시 활용해보세요. 참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