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콤아내 자기계발/살콤아내 통번역

대전 통번역학원 김수연어학당에서 알게 된 3가지 사실 (영어의 확장성, 경제성, 이미지성)

살콤아내 2020. 11. 17. 15:02
728x90
반응형

제가 다니는 대전 통번역학원 김수연어학당 원장님께서는 정말 아시는 게 너무너무 많으십니다. 이 분 아니었으면 저는 암만 영어 공부해봤자 제자리걸음이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너무 수업내용이 방대한 수업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기가 어렵더라고요. 오늘이 지나면 수업 내용을 까먹을 것 같아서 제가 둔산동 김수연어학당을 다니면서 알게 된 세 가지 사실에 대해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영어는 무한히 확장한다.

단어(개념)의 원초적 의미>>> 문장(맥락)에서의 의미확장

각각의 단어는 원형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어가 문장에서 사용될 때 원형의 뜻이 살짝살짝 변화하는데, 이를 맥락(문맥)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Ex) 다양한 뜻으로 활용되는 PUT

Put은 '놓다'라는 원형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Put on shoes라고 사용될 때 한국어로 '신다'라는 뜻으로 변화합니다.

영어공부를 좀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put이라는 단어를 '놓다'라는 한국어 뜻이 아니라 '놓다'라는 이미지로 떠올린다면 우리는 put on shoes를 '신발을 신다'라는 단어로 힘들게 한국어-영어를 매칭 하며 공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맥락을 통해 이미지를 떠올려 보는 연습을 해 봅시다.

 

 

 

2. 영어는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언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한국어> 영어 작문을 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한국어 문장에 있는 단어를 1:1로 대응해서 옮기려는 것입니다. 언어란 것은 사람들의 사고방식으로부터 나온 것인데, 동서양 사람들의 사고 체계가 다른 것처럼 한국어와 영어도 매우 다르기 때문에 100% 완벽하게 서로의 언어로 뜻이 대응되는 단어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 명사 leash의 다양한 활용

Ex) A dog is on leash = A dog is leashed
Ex) A dog is off leash = A dog is unleashed

 

Ex) Honest의 다양한 활용

Ex) He is (a man) of honesty = He is honest = He is an honest man

 

앞서 말했듯이 영어는 매우 경제적이라서 기본적인 명사에서 동사, 형용사 등으로 파생되는 단어들이 많아요. 같은 단어라도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우리가 가지는 어휘수가 달라지게 됩니다. 영어를 잘하기 위해서는 단어의 원형을 확장시키는 방법을 연습해야 합니다.

 

 

참고) 영어는 경제적이고 효율성을 추구하는 언어로서 전달하려는 정보만 취하면 됩니다. 즉, 한국어의 모든 단어들을 번역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Ex) "지난밤 사무실에 도둑이 들었다"를 영작할 때 가장 중요한 대상은 사무실입니다. "도둑"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돼요. The office was broke into last night.

Ex) "이 물건은 잘 팔리고 있다"에서 점원은 필요하지 않아요. 그냥 This product sells well이라고 하셔도 됩니다.

 

추가) 물건이 팔린다고 해서 sold라고 하시면 안 돼요. sold는 이미 팔려버린 상태를 의미하므로 This prduct is sold well은 의미적으로도 틀린 문장이 됩니다. This product is sold out이라고 쓰셔야 해요.

 

추가) 물건이 팔리고 있다고 해서 is selling이라고 하시면 안돼요. 물건이 특정 시점에만 팔리는 게 아니니까요. 만약 어떤 물건이 불티나게 잘 팔리는 순간을 말하고 싶다면 selling/flying off라는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영어는 추상적인 단어만 아니면 어떤 명사든지 행위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정 추상 단어 제외)

Ex) The door opens.

Ex) Desk won't move.

Ex) This knife cuts well.

 

 

3. 영어는 이미지적 어휘+문자적 어휘로 구성되었다.

영어문장을 보면 같은 단어의 원형을 표현을 바꿔 번갈아가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leashed=on leash) 또는 이미지적 표현(기본 동사+전치사)과 문자적 표현(라틴어로부터 유래됨)을 교대로 사용하기도 하죠. (look forward to = expect)

 

Ex) 같은 의미 다른 표현의 예와 뉘앙스 차이

waering shoes (문자적 표현)

= in shoes (이미지적 표현: 신발-신발을 신은 사람관의 관계)

= on shoes (이미지적 표현: 신발-발의 관계)

 

영어의 이미지적 표현(특히 전치사)은 문자, 소리, 입모양, 의미의 통일성을 느낄 수 있는 반면 , 영어의 문자적 표현(라틴어에서 유래)은 문자, 소리, 입모양, 의미의 통일성이 이미지적 표현보다 상대적으로 부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어들은 차용된 부분들이 많아 우리나라의 한자어처럼 외워야 하는 것입니다.

 

 

제가 다니는 둔산동 김수연어학당은 전치사 사용에 의한 의미적 차이를 세부적으로 잘 알려주는 곳입니다. 제가 임용고시를 준비하며 영어가 매우 훌륭하신 분들께 (최소 외대석사이상) 비싼 과외도 받아봤지만 알고 있는 지식을 어떻게 전달하느냐가 더 중요한 것 같아요. 김수연선생님 실력자이신데다가 너무 친절하세요! 열정도 가득하구요!

 

김수연선생님의 수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ksyenglish.modoo.at/

 

[김수연어학당 - 홈] 동시통역사 김수연 쌤이 알려주는 영문법 다이어트! 단기간에 영어 원어민

통번역/영어회화/토익/텝스/비즈니스영어/수능영어/ITT

ksyenglish.modoo.at

 

728x90
반응형